PM 준비생이 바라보는 [29CM] 큐레이션 전략
1. 서비스 소개
감각적인 큐레이션으로 타 플랫폼과의 차별점을 만들고, 이를 통해 패션/라이프스타일/뷰티/리빙 등 다양한 키테고리 상품을 판매하는 온라인 셀렉트숍 플랫폼 서비스이다.
감각적인 큐레이션을 통한 차별화란, 단순 판매에 그치지 않고 브랜드와 상품 자체에 스토리텔링을 부여하고 브랜드의 스토리와 철학을 전달하는 방식이다. 이는 소비자에게는 감성적인 경험을 제공하여 흥미를 느끼게 하고, 입점 브랜드에게는 브랜드 가치 전달과 동시에 판매 마케팅이 가능하게 만들어 공동체 사이클을 만들어 나간다.
이미지 출처 : 구글 플레이 스토어
2. 서비스 현황
24년 총 누적 거래액이 1조원을 돌파하여 여성 브랜드 패션 1위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였다.
고감도 큐레이션 서비스를 제공하며 주 타겟층인 2539 여성들을 공략했고, 그 결과 여성 구매자는 23년도에 비해 30% 증가 / 객단가 23만원 이상 달성(상반기 리서치했던 오픈서베이 패션 플랫폼 트렌드 결과와 상이함)
24년 9월 기준, 앱 사용자 169만 명 기록(역대 최대)하며, 패션 쇼핑몰을 넘어 시장 리더로 성장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미지 출처 : 29CM
2020년 첫 흑자전환 이래 매년 거래액, 매출, 객단가, 브랜드 선호도 등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는 29CM,
그들의 가파른 성장세에 한 획을 그은 배경에는, 타겟 맞춤형 고감도 큐레이션이 있었기 때문이다.
3. 큐레이션 주요 서비스
1️⃣ 브랜드 큐레이션
- 29MAGAZINE : 브랜드의 스토리를 감도 깊게 소개하는 에디토리얼 콘텐츠 (브랜드 인터뷰, 스타일 가이드, 기획 특집 등)
- 브랜드홈 : 개별 브랜드의 전용 공간, 브랜드의 아이덴티티와 상품 구성 (브랜드의 모든 콘텐츠를 녹여냄)
2️⃣ 테마별 프로모션 큐레이션
- 특정 시즌, 트렌드, 취향 등을 반영한 테마틱한 이벤트나 프로모션 진행 (곳곳에 스타일링을 추천하여 자연스럽게 추천 가능)
3️⃣ 선물하기 큐레이션
- 막연하게 선물 아이템을 고민하고 있을 때 빠르고 쉽게 탐색이 가능하도록 큐레이션
기념일이나 특정 이벤트에 맞춰 선물을 추천하여 쉽게 선택하여 구매전환이 빠르게 일어나도록 유도한 듯한 UI
🤔 이러한 큐레이션 형식의 서비스 제공은 단순히 제품을 판매하는 것보다
고객 쇼핑 경험 향상 및 브랜드 관계 강화 구축에 큰 영향을 미친다 !
- 니즈에 맞는 추천 제공 & 탐색 시간 단축 = 구매전환율(CR) 상승
- 취향을 제안하는 플랫폼 = 쇼핑몰 기능을 넘어 가치있고 유니크한 브랜드 아이덴티티 형성 & 충성 고객 확보
- 개인화된 쇼핑 경험 = 고객 데이터 기반 맞춤형 상품 추천 & 재방문율, 객단가(ARPU) 증가
- 차별화된 마케팅 및 콘텐츠 강화 = 트렌드를 주도하여 패션 플랫폼 시장 내 입지 강화
이 외에도, 이구성수(오프라인 큐레이션 쇼룸) / 이굿위크(슬로건 : 최애 브랜드의 최애 할인) / 수요입점회(입점 브랜드 스토리텔링) / 이구라이브 (브랜드,상품을 라이브로 전달하는 세일즈) 등으로 탄탄한 매출 구조를 보이고 있다.
큐레이션하는 목적 중 하나는 고객의 취향과 라이프스타일에 맞춘 상품과 브랜드를 찾게 해주는 것
29CM는 그에 맞게 "최애 브랜드"라는 타이틀을 자주 사용하는 것으로 보인다
- 29CM 2024 최애 브랜드 리포트 : 취향에 맞는 브랜드를 미리 탐색하고 발견할 수 있도록 리포트 발간
- 29CM 최애 브랜드 테스트 : 최애 브랜드를 빠르게 추천하는 성향 테스트
실제로 썸웨어버터 브랜드를 좋아하는데 ..! 🫢 정확도 좋네요
4. PM 호소인으로서
29CM 큐레이션을 분석하면서 고객 맞춤형 경험, 판매에 얽매이지 않은 브랜드 가치 전달, 트렌드 선도 등의 관점에서 배울 수 있었다.
다른 플랫폼과 달리 29CM는 큐레이션이라는 강력한 무기로 마케팅 전략을 세울 때, 더 다양한 도전이 가능할 것 같다.
초기 브랜딩이 중요한 이유의 대표적인 케이스라고 느꼈다. 슬로건, 컨셉, 방향성, 추구미(?) 등을 1개로 구체화시키고 그 큰 틀을 유지하며 선택과 집중을 유지했던 것이 그들의 성공 포인트라고 생각한다.
내가 29CM PM이라면 큐레이션의 성공 지표를 무엇으로 확인할 수 있을까
- 추천 정확성
- 큐레이션이 추천한 상품 클릭 수
- 큐레이션 서비스 재방문율
- 고객 만족도 (유저 리서치)
- 이탈률
- 브랜드홈 유입 트래픽
- 큐레이션 이전 유입,판매량과 비교
- 사용자 행동 분석
- 히트맵(Heatmap)
- 체류 시간 (Dwell Time)
- 세션 활성화 시간
- 스크롤 깊이(Scroll Depth
- 클릭률(CTR)
- 평균 주문 금액(AOV)
- 이벤트, 친구 추천 참여도
- 입점 브랜드 관점 모니터링 지표
- 구매전환율
- 클릭률
- 평균 주문 금액
- 브랜드 인지도 (SNS나 브랜드홈 팔로우)
- 상품 판매량
- 큐레이션 및 구좌 광고를 통한 마케팅 비용 절감
*참고 자료
https://contents.premium.naver.com/allaboutcommerce/story/contents/241022211339538vs
29CM, 역대 최대 실적의 비결 📈
안녕하세요 여러분😊, 커머스의 모든 것 🛒입니다! 오늘은 패션 플랫폼 시장에서 빠르게 성장하며 주목받고 있는 29CM에 대해 깊이 있는 분석을 해보려 해요. 특히 최근 발표된 거래액 2500억 원
contents.premium.naver.com
https://www.openads.co.kr/content/contentDetail?contsId=10411
29CM가 5년 만에 10배 성장할 수 있었던 비결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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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yozm.wishket.com/magazine/detail/2362/
29CM은 어떻게 클릭률 6배 ‘개인화’ 전략 실행했나 | 요즘IT
언제부턴가 29CM 앱의 푸시 메시지가 바뀌었습니다. ‘특가!’ ‘단독!’ 등의 문구가 붙은 메시지가 아니라 사용자의 이름을 부르거나, ‘내가 본’ 상품, ‘내가 본’ 브랜드, ‘좋아요(하트 표
yozm.wishket.com
https://trendlite.stibee.com/p/184
29CM가 5년 만에 10배 성장한 비결은
브랜드와 함께 성장하는 플라이 휠을 만드는 데 성공했기 때문입니다
trendlite.stibee.com